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청정의 자연환경에 환자와 함께하는 경기요양병원

아름다운 자연과 최고의 요양시설을 갖추고 있는 경기요양병원! 
요양병원으로는 최초로 보건복지부로부터 의료기관인증을 획득하여 지역민에게도 신뢰받고 있는 병원입니다. 
환자들을 위한 다양한 문화·복지 시설로 환자중심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지역주민과 산재환자를 위해 한의과를 신설하였습니다. 한층 업그레이드 된 경기요양병원. 희망누리와 함께 만나보시죠!   


폭넓은 의료서비스, 경기요양병원 한의과 신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한의과 정영석 과장
 
안녕하세요, 정영석 과장님! 이번에 경기요양병원에 신설된 한의과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경기요양병원은 산재요양병원으로 재활치료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재활의학과의 치료도 몹시 훌륭하지만 부족할 수 있는 부분을 한의학적 치료로 보완하면 환자에게 더욱 효과적인 치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양·한방 치료의 장점을 극대화 하여 환자에게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또한 지역민에게도 진료 선택의 폭을 넓혀주어 의료복지 향상의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경기요양병원 한의과에는 어떤 환자들이 찾아올 수 있나요?
 
경기요양병원 입원환자의 경우 본인의 선택에 따라 한의과 재활치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산재요양병원이다 보니 척수손상 환자들이 많은데요. 척수 손상이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는 근위축과 같은 재활치료에 침치료가 굉장히 효과적입니다. 
또한 근골격계 전반적인 질환들을 재활의학과와 같이 치료하다 보니 퇴행성관절염이나 척수협착증, 디스크와 같은 증상으로 한의과를 방문하는 외래 환자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목, 허리, 무릎이 아픈 분들은 언제든지 경기요양병원을 찾아오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의과의 앞으로의 목표와 계획은 무엇인가요?
 
입원해있는 기존 산재환자 분들에게 더 좋은 한의학적 치료를 제공하기 위해 치료 프로그램을 더욱 개발할 예정입니다. 현재는 침치료와 약침주사 치료가 전부이지만 추후에는 추나요법과 면역증진요법 등을 추가하여 환자분들을 위한 체계적인 진료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한의과 신설로 선택할 수 있는 의료서비스의 폭이 넓어져 많은 환자들에게 좋은 소식 될 것 같습니다!
경기요양병원은 이러한 의료서비스 외에도 환자를 위한 다양한 복지·문화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데요. 산재 종결자를 위한 경기케어센터가 대표적입니다. 


산재장해인을 위한 경기케어센터
 
경기케어센터는 가족 간병이 곤란한 고령, 중증의 산재장해인과 그 가족의 간병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한 복지시설입니다. 주거실, 재활시설, 생활시설, 여가시설 등 다양한 시설과 서비스가 제공되어 입소자들의 편안한 생활이 가능한데요. 입소대상자는 산재장해 1~3급 종결자로 별도의 심사를 거쳐 선정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경기케어센터 시설
 
보통 사회복지시설은 케어중심의 체제로 운영되고 있으나, 경기케어센터는 입소자의 자립과 자존감 확립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일빵집이나 일일카페가 좋은 예인데요. 입소자들이 직접 번 수익금으로 지역사회의 다양한 사회복지시설을 지원하고 자원봉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항상 도움을 받아야 하는 대상자라는 인식의 틀을 깨고 입소자들도 타인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인식을 가지게 해주어 자신감 회복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는데요. 앞으로도 이와 같은 특화 프로그램들을 많이 개발할 예정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경기케어센터 문화·복지 프로그램
 
경기요양병원의 심리재활프로그램
 
환자에게 병원은 치료하는 곳일 뿐만 아니라 살아가는 곳입니다. 특히 산업재해로 인하여 다치신 분들은 짧게는 몇 개월 길게는 몇 년씩,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하는데요. 치료하는 긴 시간동안 환자분들이 힘을 낼 수 있도록 경기요양병원에서는 다양한 심리재활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산재환자의 자신감 회복을 위한 ‘희망찾기 프로그램’, 산재로 인한 부부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화합의 장을 마련하는 ‘가족화합지원 프로그램’, 입원환자를 위한 다채로운 ‘재활취미교실’ 등이 대표적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 중 환자들에게 인기가 가장 많은 프로그램은 공예교실인데요. 매주 금요일 병원 안에서는 작은 공방이 열리고 있습니다. 이 공방에서는 서랍장, 에코백, 한방샴푸, 디퓨져, 핸드폰커버 등 병원생활에 유용한 물건들을 환자들이 직접 만드는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공예교실 참석자의 장애부위나 통증의 정도에 따라 작품을 계획하여 만드는 데요. 한 손에 장애가 있는 참석자를 위하여 한 손으로 할 수 있는 뜨개질 교실을 준비하고 있는 공예교실 선생님의 따뜻한 마음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경기요양병원의 우수한 의료서비스를 살펴보았는데요. 모두의 노력으로 훌륭한 의료서비스와 최고의 요양환경을 제공하고 있는 경기요양병원! 앞으로도 더욱 발전할 경기요양병원의 모습이 기대됩니다.
 
 
차별화된 경기요양병원의 의료서비스는
언제나 환자와 지역민들을 위해 가까이에 있습니다.
“이제는 근로복지공단 경기요양병원입니다”
 

Posted by 희망누리

2017/10/13 13:30 2017/10/13 13:30

Trackback URL : http://blog.kcomwel.or.kr/trackback/3222

Leave a comment
[로그인][오픈아이디란?]
« Previous : 1 : ... 105 : 106 : 107 : 108 : 109 : 110 : 111 : 112 : 113 : ... 3184 : Next »

전체 (3184)
희망파트너 (536)
근로 공감 (580)
희망누리꾼 (244)
버팀목 (1395)
소통의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