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머리가‘지끈지끈’
긴장성두통이
근육통이라고요?!


바쁜 현대인들의 일상을 더욱 괴롭게 만드는 긴장성두통! 신경통으로 오해하는 분들도 있지만 긴장성두통은 머리근육에 근육통이 발생하여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통증이 심할 경우 생활에 큰 불편함을 초래하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예방과 적절한 치료가 중요한데요. 
오늘은 근로복지공단 경기요양병원 정영석 한의과 과장님과 함께 긴장성두통에 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Q. 긴장성두통이란 무엇인가요?
A. 긴장성두통이란 스트레스, 피로, 수면부족 등의 요인으로 발생하는 두통입니다. 일반적으로 머리가 지끈지끈 거린다든지 조이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요.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과음을 했을 경우에는 신장박동에 맞춰 머리가 두근거리는 증상도 겪을 수 있습니다. 


Q. 긴장성두통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A. 아직까지 뚜렷한 원인이 밝혀지지는 않았는데요. 두개골 위를 감싸고 있는 근육의 긴장으로 통증이 발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측두근과 전두근에서 근육통이 많이 발생하며, 대부분의 두통증상들은 신경통보다는 근육통일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Q. 긴장성두통은 젊은 사람에게만 발생하나요?
A. 긴장성두통은 일반적으로 20~40대와 같이 젊은 층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또한 나이가 들수록 증상이 없어지는데요. 이는 긴장성두통의 원인이 근육의 긴장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인데. 나이가 들수록 근육의 크기가 작아지기 때문에 긴장성두통의 증상 또한 줄어드는 것으로 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Q. 긴장성두통은 오전보다 오후에 증상이 더 심하나요?
A. 긴장성두통의 증상이 시간과 연관성이 있다고 증명된 바는 없습니다. 긴장성두통이 흔한 질병이고 오래전부터 있었던 병이기 때문에  구전에 의해 잘못된 정보가 퍼진 것으로 추측됩니다.
 
 
Q. 잘못된 자세가 긴장성두통에 영향을 주나요?
A. 네, 맞습니다. 잘못된 목자세가 긴장성두통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사람의 목은 C자 커브모양 인데요. 거북목이나 일자목이 되면 목 근육에 무리를 주게 됩니다. 목 근육은 머리 근육과 가까이에 있기 때문에 영향을 주게 되어 긴장성두통을 유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컴퓨터나 스마트폰 사용 등 일상생활에서 목을 숙인 자세가 지속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긴장성두통 예방에 좋습니다.
 
 
Q. 긴장성두통을 위한 한의학적 치료방법은 어떠한가요?
A. 긴장성두통의 가벼운 증상들은 시중에서 파는 단순진통제로도 충분히 효과가 좋습니다. 다만 긴장성두통이 자주 발생하거나 발생 후 오랫동안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분들이 한의학적 치료대상인데요.
환자에게 한약을 복용하게 하여 몸에 쌓인 피로를 최대한 없애주고 통증이 있는 머리 근육에 침을 놓아 근육을 풀어주는 치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Q. 한의학은 과학적 근거가 떨어진다고 하여 신뢰하지 못하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한의학은 그동안 이루어졌던 치료방식을 답습해오며 이론적 근본을 증명하려는 시도가 없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과학적이지 못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요즘은 한의학에서도 근거에 대해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고 검증하려는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긴장성두통에 대한 한의학적 치료에 대해서는 국내뿐 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수많은 논문이 쓰였기 때문에 믿고 치료 받으셔도 됩니다. 
 
 
 
긴장성두통 예방 스트레칭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목 근육을 풀어주는 스트레칭

① 양손의 두 번째 손가락과 세 번째 손가락이 닿도록 목 뒤를 감싼다.
② 양손으로 목을 지그시 누르며 양쪽으로 당긴다. 
③ 목을 천천히 뒤로 젖힌 후 10~15초 정도 유지한다.
④ ①번 자세로 돌아온다.
 
지금까지 경기요양병원 정영석 한의과 과장님과 함께 긴장성두통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평상시 바른자세 유지와 간편한 스트레칭으로 긴장성두통을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당신에게 힘이 되는 건강 지식人
진료부터 재활까지 이제는 근로복지공단 병원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도수치료에 관한 건강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Posted by 희망누리

2017/10/11 14:06 2017/10/11 14:06

Trackback URL : http://blog.kcomwel.or.kr/trackback/3217

Leave a comment
[로그인][오픈아이디란?]
« Previous : 1 : ... 108 : 109 : 110 : 111 : 112 : 113 : 114 : 115 : 116 : ... 3182 : Next »

전체 (3182)
희망파트너 (536)
근로 공감 (580)
희망누리꾼 (244)
버팀목 (1395)
소통의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