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슈머’의 라이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상생활에서 싱글족이라는 단어를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싱글족과 흡사한 말로 싱글슈머가 있는데 혼자라는 뜻의 싱글(single)과 소비자라는 뜻의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를 말합니다. 싱글슈머는 자신의 생활 패턴에 따라 상품과 서비스를 소비하며, 이들은 실용성과 접근성을 중요시해 대형마트보다는 편의점을 주로 이용하고 소용량으로 포장된 제품을 선호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대사회가 점차 발전하면서 많은 사회의 흐름이 바뀌기도 합니다. 그 중 최근에 많은 사람들이 후회 없이 한번 사는 인생을 즐겁게 살자는 욜로족과 능력이 되지만 결혼을 하기 보다는 혼자만의 삶을 사는 싱글슈머족들이 증가하고 있는 것을 꼽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회의 저출산, 고령화와 같은 사회구조의 변화나 젊은층은 주거문제, 60대 이상은 고용문제 등에 대한 불안으로 더욱 1인 가구가 증가 할 전망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1인가구는 2000년 226만 가구에서 2015년에는 506만 가구로 증가하는 등 빠른 증가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소비시장도 이러한 싱글슈머들의 소비패턴에 맞도록 식생활 및 편의점, TV프로그램의 트렌드 까지도 바뀌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최근 유행하는 혼술, 혼밥이라는 단어들도 혼자만의 라이프를 즐기는 1인 소비자들이 증가함으로써 새롭게 생겨난 신조어들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러한 식품분야 뿐만 아니라 싱글슈머, 싱글족이 증가하고 있는 사회의 흐름을 증명이라도 하듯, 최근에 방영하고 있는 TV프로그램들을 살펴보면 연예인들의 싱글 라이프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능 “나혼자 산다”, 혼자서도 맛있는 음식을 해 먹을 수 있는 팁을 알려주는 “집밥 백선생” 등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소비시장의 변화를 살펴보면, 먼저 사람들이 가장 즐겨 찾고 선호하는 음식 즉, 식료품에서 1인가구를 겨냥한 상품을 다양하게 출시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혼자사는 사람들이 자신이 먹고 싶은 음식을 남기지 않고 먹을만큼만 사서 먹을 수 있도록 하는 소퐁장 제품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소포장 제품으로는 간편과일이 인기가 많은데 다양한 종류의 과일들을 적당한 양만큼만 조각으로 판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조각과일과 더불어 크기가 작은 미니수박이나 애플수박들도 덩달아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싱글슈머들이 혼자 먹기 딱 좋은 양과 예쁜 디자인으로 일코노미(1인+이코노미) 시장을 이끌고 있는 다양한 음료와 스낵들이 인기가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집에서 혼자 간단하게 혼술을 할 때에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상품들로는 개별 표장된 견과류 제품이나 한입씩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큐브 모양의 치즈, 어디서든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파우치 와인들이 1인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근 초복과 중복이었는데, 많은 사람들이 몸보신을 위해 삼계탕을 먹거나 다른 보양식을 찾기도 했습니다. 이는 혼자 사는 싱글슈머들에게도 해당되는 얘기였습니다. 식품업계는 이 시기를 겨냥해 싱글족들도 집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간편 보양식들을 출시했기 때문입니다. 종합식품기업 ‘아워홈’에서는 용기형 ‘통순살삼계탕’을 출시하여 뼈를 따로 발라낼 필요가 없는 초간편 보양식 제품을 출시하였고, 조리법도 용기 그대로 전자레인지에 데우기만 하는 간편함 때문에 ‘아워홈’의 대표 보양식 제품 매출 효자 노릇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금까지 싱글(single)+소비자(consumer)를 합친 싱글슈머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1인 가구의 증가로 인해 싱글슈머의 소비에 맞춘 소비패턴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을 통해서 싱글슈머에 대해 알게 된 내용을 바탕으로 앞으로 싱글슈머들에 대한 증가 추세와 사회의 변화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더욱 관심을 가지고 살펴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osted by 희망누리

2017/09/28 10:20 2017/09/28 10:20
, , , , ,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blog.kcomwel.or.kr/rss/response/3205

Trackback URL : http://blog.kcomwel.or.kr/trackback/3205

Leave a comment
[로그인][오픈아이디란?]
« Previous : 1 :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 3090 : Next »

전체 (3090)
희망파트너 (533)
근로 공감 (577)
희망누리꾼 (242)
버팀목 (1396)
소통의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