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녕하세요 :) 희망누리기자단 7기 이지은입니다.
 
무더위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요즘, 야외활동을 하기 보단 주로 실내에서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여름휴가를 보내기 위한 최적의 장소! 바로 유통의 색다른 변신, 리테일테인먼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리테일테인먼트는 소매업(Retail) 오락(Entertainment)이 결합된 용어로 고객에게 쇼핑과 동시에 즐거운 체험을 하도록 하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미국 월마트의 샘 월튼 회장이 1997년 전미소매업대회에서 처음 사용하며 알려지게 되었는데요, 월마트는 당시 유행하던 경품 추첨 등의 행사를 자제하고 바나나 무게 맞히기 대회, 고리 던지기 대회, 만화 캐릭터 그리기 대회 등 고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행사를 열었습니다.
 
리테일테인먼트 개념은 단순한 상품 전시보다는 공간에 머무는 동안 흥미를 자극함으로써 어린이의 상품 구매를 촉진한다는 마케팅적 발상에서 비롯되었습니다. 특히 빅 보이(Big Boy:어른이면서 어린이처럼 옷을 입거나 행동하는 사람, 또는 그 행위) 문화가 만연한 미국에서 리테일테인먼트 개념이 크게 확산되고 있는데요, 1990년대 초에 시작된 나이키타운(Niketown)이 그 대표적 예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박물관과 같은 공간, 즉 전시·판매는 물론 스포츠 이벤트와 정보 제공 등의 복합 기능을 갖춘 ‘쇼 케이스 스토어’ 개념의 종합 센터인 나이키타운은 지하철 입구와 같은 매장의 로비, 대형 시계가 걸린 아트리움, 인터폰으로 주문한 운동화를 실어 나르는 원형 튜브 모양의 덤 웨이터와 같은 볼거리로 방문객을 사로잡습니다. 창립 이후부터 나이키에서 생산한 운동화, 각종 우승 트로피의 디스플레이, 역대 스포츠 영웅들의 흑백사진이 전시된 ‘스포츠 영웅들의 벽’은 학창 시절의 낭만을 불러일으킵니다.
 
 
그렇다면 이번엔 국내 유통기업들의 리테일테인먼트 사례를 살펴볼까요?
 
 
 
 
국내 유통 패러다임의 선두주자, 신세계
 
 
1. 대구 신세계백화점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구 신세계는 대구시가 주도한 국내 최초의 복합환승센터로, 지자체 주도의 기업투자 유치 프로젝트의 일환입니다. 지하 7층~지상 9층에 연면적 33.8만㎡, 영업면적 10.3만㎡ 규모로, 부산 신세계 센텀시티점에 이어 국내에서 두 번째로 큰 백화점입니다.
 
국내 백화점 최초의 아쿠아리움과 정글을 주제로 한 실내외 테마파크 ‘주라지'를 비롯, 옥상 테마파크, 트램펄린 파크 등 고객들이 다양한 놀이와 체험 활동을 할 수 있는 테마파크를 제공합니다.
 
또한 문화공연 시설 ‘문화홀’에서는 피아노 연주회, 유니버셜 발레단의 호두까기인형 등 고품격 클래식 공연부터 신승훈, 거미, 로이킴 등 유명 가수들의 콘서트까지 전 계층을 아우르는 공연이 펼쳐졌습니다.
 
 
2. 세상에 없던 쇼핑 테마파크, 스타필드

'고객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공간이면서 동시에 모두에게 사랑받는 스타와 같은 공간' 이라는 뜻을 가진 스타필드는 현재 하남을 시작으로 코엑스, 고양 오픈을 앞두고 있습니다. 특히 머무는 공간으로서의 스타필드 하남은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트레이더스, 청년창업 편집샵 등 다양한 체험공간을 갖추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100평 규모로 1층에 자리 잡는 일렉트로마트는 오디오, RC카, 드론, 스마트토이, 3D피규어 등의 체험형 매장으로, 패션과 미용에 투자하는 남성들인 ‘그루밍족’을 겨냥했습니다.
피코크 키친과 프리미엄 슈퍼마켓 그리고 재래시장을 결합한 PK마켓은 1760평의 규모로 다양한 글로벌 야시장의 먹거리와 최고 수준의 식재료 및 가공식품을 취급하는 프리미엄 슈퍼마켓으로 꾸며졌습니다.
이외에도 화장품 전문 편집샵 슈가컵, 고급 라이프 스타일 생활 전문점 메종티시아, 토이킹덤, 노브랜드 등 다양한 리테일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습니다.
 
 
3. ‘가성비甲’ 홈플러스
 
(1) 송도점
홈플러스의 어린이 체험 놀이시설 ‘송도 상상캠퍼스’는 하루 평균 500명에 달하는 방문객이 찾고 있습니다. 초등학생을 위한 공연형 이벤트 강좌, 유명 영어학습 강좌, 공지영 작가 등 유명인사 초청 테마 특강, 스마트 강의실을 활용한 IT 강좌, 마트 최초 개인 PT룸에서 진행되는 맞춤 운동 클래스 등을 제공합니다.  
 
(2) 서수원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수원점 ‘HM 풋살파크’ 유휴부지를 활용해 부가 수익을 내는 것은 물론, 풋살파크 이용객들이 레스토랑, 푸드코트 등 대형마트 내 편의시설로 유입되는 ‘샤워 효과’를 누리고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 축구클럽은 최근까지 200명 이상의 회원이 모집됐고, 보호자를 동반해 점포를 방문하는 고객이 갈수록 늘어 매출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HM 풋살파크는 K리그 클래식 수원삼성 블루윙즈의 유소년 아카데미 훈련공간으로 활용해 우리나라 축구 꿈나무 성장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 지역 풋살클럽 운영 및 클럽리그 개최, 지역 어린이집 및 시민들의 생활체육공간, 지역 소외계층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의 장으로도 만들어 나갈 생각입니다.
 
(3) 합정점
합정점 지하 2층에는 마이크로소프트사 제품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브랜드 스토어 ‘MS브랜드관’이 있습니다. 원도우10 운영체제가 탑재된 PC모니터, 윈도우 태블릿, 오피스365 소프트웨어 등 총 100여개 이상의 제품을 선보입니다. 
 
쇼핑을 넘어 우리 생활에 행복과 즐거움을 선사하는 유통매장의 변신,
온라인에선 경험할 수 없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공간으로 거듭하기를 기대해봅니다 :)
 
 
 
 
참고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리테일테인먼트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http://www.hankookilbo.com/v/983ab2889294443687ef7ad2afca5a6b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idxno=1385866  -http://mdesign.designhouse.co.kr/article/article_view/101/41779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idxno=1385866#csidx54772d3112ea127a89f158cbe7ad48a
-http://www.insight.co.kr/newsRead.php?ArtNo=104095
-http://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5227095&memberNo=33171582&vType=VERTICAL

사용자 삽입 이미지

Posted by 희망누리

2017/09/25 10:30 2017/09/25 10:30

Trackback URL : http://blog.kcomwel.or.kr/trackback/3200

Leave a comment
[로그인][오픈아이디란?]
« Previous : 1 : ... 127 : 128 : 129 : 130 : 131 : 132 : 133 : 134 : 135 : ... 3184 : Next »

전체 (3184)
희망파트너 (536)
근로 공감 (580)
희망누리꾼 (244)
버팀목 (1395)
소통의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