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증후군의 원인, 증상, 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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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자신의 건강을 잘 챙기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강이 중요하단 것은 알고 있지만 일상에서 받는 스트레스와 잘못된 스트레스 해소 방법으로 정작 건강은 더욱 악화되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조사에 따르면 놀랍게도 20세 이상의 30%, 즉 성인의 3명 중 1명이 대사증후군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내 몸의 시한폭탄으로 불리고 있는 대사증후군을 겪고 있는 성인들이 이렇게나 많다는 것은 그만큼 많은 성인들의 건강에 적신호가 들어와 있다는 것을 뜻하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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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사증후군이란?
 
그러나 더욱 큰 문제는 대사증후군에 대해서 모르는 사람들도 정말 많다는 것입니다. 대사증후군이란, 만성적인 대사 장애로 내당능 장애(당뇨의 전 단계, 공복 혈당이 100mg/dL보다 높은 상태, 적절한 식사와 운동을 통해 정상으로 회복될 수 있는 상태), 고혈압, 고지혈증, 심혈관계 죽상동맹 경화증 등의 질환이 한 개인에게 동시에 나타나는 것을 뜻합니다. 즉 대사와 관련한 각종 증상들이 동시에 나타나 혈당이 조절되지 않고 혈압이 높으며, 비만이거나 혈액 속에 지방이 많이 분포되어 있는 증상들을 통칭하는 것이 바로 대사증후군입니다. 
 
 
대사증후군은 금식 후 채혈 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질 검사와 혈당 검사가 기본적으로 이루어지게 되는데, 이 외에도 다음의 5가지 기준 중 3가지 이상이 해당되면 대상증후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첫째, 허리둘레가 남자는 90cm, 여자는 80cm 이상 둘째, 혈액 내 중성지방 150mg/dl 이상 셋째, 공복혈당 100mg/dl 이상 넷째, 혈압 130/85mmHg 이상 다섯째, HDL-콜레스테롤 남자는 40mg/dl, 여자는 50mg/dl 이하. 이 다섯 가지 증상들은 기본적으로 대사가 정상의 범주에서 벗어나 있는 경우들을 가리키는 지표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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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사증후군의 증상은?
 
대사증후군은 기본적으로 무증상, 즉 겉보기에는 건강해 보이지만 대사증후군의 각 구성요소에 따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즉 고혈당이 심할 경우, 당뇨병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대사증후군과 동반된 죽상경화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사증후군이 갖고 있는 가장 무서운 점은 모든 성인병의 근본적인 원인이고 실제로 이로 인한 질환들이 모두 연계되어 발병할 수 있는 가능성을 내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대사증후군 환자의 경우, 당뇨병, 각종 심혈관 및 뇌혈관질환 등이 나타날 가능성이 일반인에 비해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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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사증후군의 예방, 관리법?
 
그렇다면 대사증후군은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한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 건강한 식습관을 갖는 것이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짠 음식은 절제하지 않으면 나이가 들수록 짠 맛을 느끼지 못하게 해 더욱 짜게 먹게 됩니다. 소금과 설탕으로 많이 들어 간 자극적인 음식만 찾지 말고 되도록 담백하고 싱거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간편 조리식품이나 인스턴트식품의 섭취를 줄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런 음식들은 효율적이긴 하지만 건강에 좋지 않은 나트륨, 당질, 지방이 지나치게 많이 들어가 있기 때문이죠. 
 
또한 대사증후군의 뿌리가 되는 복부비만을 예방하기 위해서 매일 적정량의 운동을 해야 합니다. 매일 최소 30분 이상의 중등도 유산소운동과 체력 향상을 위한 근력운동을 같이하면 체중의 감소뿐만 아니라 내장지방의 감소, 기초대사량을 높여주는 근육을 강화시켜줄 수 있습니다. 최소한 1주일에 운동으로 700kcal에서 최대 2000kcal까지 소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걷기, 조깅, 수영, 줄넘기, 계단 오르기 등의 유산소운동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 이용 등 생활 속의 운동도 시작으로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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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대사증후군의 정의, 증상, 예방 등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우리 몸의 시한폭탄이라고 불리며 모든 성인병의 근원인 대사증후군은 건강을 위해서는 반드시 관리를 해주어야 하는 증상입니다. 비만이나 과체중이 아니더라도 대사증후군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정상 체중이더라도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능하면, 한 걸음이라도 더 걷고 조금이라도 건강한 음식을 더 챙겨먹는 습관을 통해 모두 건강 챙기시기 바랍니다. ^^
 

Posted by 희망누리

2017/08/08 10:30 2017/08/08 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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