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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었습니다. 매년 여름이면 찾아오는 더위지만 항상 힘든 것은 어쩔 수 없죠. 기운도 없고 불쾌지수도 높다보니 짜증도 많이 날 수밖에 없고. 이 가운데에서 여름철에 가장 힘든 것 중 하나는 너무나 더운 날씨 때문에 ‘꿀잠’을 자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특히 낮에만 더운 것이 아니라 밤까지 뜨거운 열기가 지속되기 때문에 밤에 푹 자기가 어려워 많은 분들이 힘들어 하시죠. 이른바 열대야와 이로 인한 불면증이 정말 괴로운 데요, 오늘은 바로 열대야와 불면증의 해소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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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열대야란?
 
열대야란(Tropical Night)라는 말은 낮 최고기온이 30℃ 이상으로 오른 한여름의 날씨를 ‘트로피컬 데이’라 이른 데서 연유한 말입니다. 열대야가 지속되는 기간은 습윤한 열대 저지대의 밤 기온과 비슷하여 너무 더워서 사람이 잠들기 어려워 고통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아지기 때문에 더위를 나타내는 지표가 되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열대야 현상은 고온다습한 북태평양고기압이 발달하였을 때 밤에 복사냉각의 효과가 감소하여 나타는데, 특히 농촌지역보다 도시지역은 열섬 현상으로 인해 더욱 사람을 괴롭게 하지요. 
 
밤에도 지속되는 무더위는 숙면을 취할 수 있는 환경을 저해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열대야 기간에 불면증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특히 많은 정신에너지와 정보처리가 필요한 직장인에게 그날그날 일어난 스트레스를 처리하기 위해서 건강한 수면은 더욱 중요한데 열대야는 이를 직접적으로 힘들게 하죠. 잠이 부족하거나, 설치게 되면 뇌가 밤 시간 동안 적절한 휴식을 취하지 못하기 때문에 생화학적, 전기적 균형을 유지할 수 없기 때문에 가볍게 넘길 수만은 없는 문제가 바로 열대야와 불면증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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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불면증 해소방법은?
 
그렇다면 불면증을 조금이라도 해소하기 위한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우선 어렵더라도 최대한 아침에는 일찍 일어나 규칙적인 일상생활 리듬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생체리듬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취침시간이 때로 변경된다 하더라도 기상시간만은 반드시 유지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많은 경우 불면증 환자들은 지난밤에 늦게 잠이 들었으므로 아침에 더 자고 깨어야 된다고 생각하여 기상 시간을 늦추는 경향이 많은데 이것은 수면 환경을 저해하는 아주 좋지 않는 태도입니다. 
 
또한 가능하면 에어컨과 제습기 등의 기기를 활용해 안락한 수면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잠을 자는 방의 온도, 습도, 소음의 정도, 침구의 편안한 정도 등을 잘 점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어떤 측면에서는 인생의 1/3을 잠자리에서 보낸다고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는 사실 불면증을 겪고 있는 상황이 아니더라도 건강한 일상을 유지하기 위해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될 문제이기도 합니다. 깨어서 생활하는 공간이 쾌적해야 하듯 잠자리 환경도 쾌적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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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야식을 피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가령 밤에 즐기는 치맥은 건강한 수면을 취하는 데 방해 요소가 됩니다. 지나치게 배부른 것은 수면을 방해하기 때문이죠. 야식을 최대한 줄이고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은 숙면을 취하기 위한 필수 요소랍니다. 특히 달리기, 수영 등의 유산소 운동은 도움이 많이 됩니다. 반대로 과격한 운동은 오히려 신체의 각성 상태를 유발시켜, 잠드는 것을 어렵게 하기 때문에 규칙적으로 적당한 량의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은 불면증을 해소하는 중요한 습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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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불면증에 좋은 음식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전문가들은 수면시계를 되살리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키위, 시금치, 체리, 바나나, 아몬드 등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이들 식품에는 수면을 유도하는 트립토판, 멜라토닌 등의 성분들이 들어 있기 때문이지요. 불면증 초기에 수면제가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전문가들은 개인에 따라 수면제 복용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주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합니다. 따라서 가능한 한 수면제에 의존하지 않고 수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이 더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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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열대야 현상과 이로 인한 불면증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잠이 보약입니다.” 라는 유명한 광고가 있죠? 그만큼 숙면은 건강을 유지하는 데 있어 중요하고 사실 일의 능률을 높이고 활발한 일상을 계속하기 위해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열대야로 인해 숙면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있다면 말씀드린 습관들을 유지하고 숙면에 좋은 음식들을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번 여름 열대야도 모두 건강히 잘 넘기시고 건강한 일상을 보낼 수 있길 바랍니다. 
 

Posted by 희망누리

2017/07/28 10:30 2017/07/28 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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