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불의의 사고를 겪은 산재근로자를 위해 근로복지공단에서는 각종 재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빠른 건강회복을 위한 의료재활 서비스뿐만 아니라 산재근로자가 사회에 더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사회심리재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고로 인한 스트레스․정신불안 해소 및 심리 안정을 회복할 수 있도록 근로복지공단에선 심리상담, 희망찾기프로그램, 사회적응프로그램, 가족화합프로그램, 재활스포츠지원, 취미활동반, 산재근로자 멘토링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각 프로그램의 지원 대상과 프로그램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사회심리재활서비스 - 심리상담
 
심리상담 서비스는 산업 재해로 인한 불안, 가족 및 대인관계, 직업 및 사회적응 등 다양한 심리적 문제를 해소하고자 마련된 개별 심리상담 서비스입니다. 심리상담 서비스를 지원받기 위해선 다차원심리검사결과 임상척도의 총점 또는 임상척도별 점수가 60점 이상이며 요양 중이어야 하는데요. 다차원심리검사란 산재근로자들이 공통적으로 겪을 수 있는 심리적․정신적 증상들을 포괄적으로 파악하고 산재사고 이후 체계적으로 공단 및 외부 전문상담기관의 사회 심리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개발된 심리검사 도구입니다. 
 
다차원심리검사결과 총점 또는 임상척도별 점수가 60점 미만일 경우 정상범위에 해당하기 때문에 일반 상담이 진행되고 60점 이상인 경우 기초심리상담, 65점 이상인 경우 집중심리상담을 받게 됩니다. 기초심리상담은 근로복지공단의 심리상담 담당자가 심리상담 기법을 활용하여 실시하는 심리담당이고 집중심리상담은 심리학회 또는 상담학회 등 관련 기관으로부터 심리상담 관련 자격을 취득하고 해당 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이 실시하는 심리상담을 말합니다. 
 
산재근로자 다차원심리검사, MMPI, MBTI, 애니어그램 등의 심리검사와 심리상담은 모두 무료로 실시되며 심리상담은 지원일로부터 3개월 내 기간 동안 최대 10회 상담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이나 기타 문의사항은 의료기관 관할 근로복지공단의 소속지사로 문의하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사회심리재활서비스 - 희망찾기 프로그램
 
희망찾기 프로그램은 요양 중 겪을 수 있는 스트레스, 심리불안을 극복하기 위해 심리상담전문가의 진행으로 동료산재근로자와 함께 하는 집단 활동 프로그램입니다. 주로 스트레스 관리, 분노조절 프로그램, 강점 찾아보기, 구직계획 세우기 등으로 프로그램이 이뤄지며 의료기관내 회의실에서 요양단계에 따라 최대 10명 이내의 동료 산재근로자와 함께 4~8회의 일정으로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프로그램 진행 방법

프로그램은 1회 2시간, 주 1~3회로 운영되며 비용은 무료입니다. 병원 내 회의실 또는 인근 외부 회의실에서 운영되고 매년 3월~12월에 진행되는데요. 세부 일정은 공단 소속기관, 위탁운영기관, 의료기관과 협의 후에 진행됩니다. 신청방법이나 기타문의사항은 근로복지공단 소속지사로 문의하면 됩니다. 


3. 사회심리재활서비스 - 사회적응 프로그램
 
사회적응 프로그램은 산재근로자의 사회복귀 및 직업복귀 촉진을 위해 자기관리능력, 지역사회적응능력 및 직업적응능력 향상을 위한 집단활동 프로그램으로 심리기능, 사회기능 및 직업기능 향상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위탁운영기관을 통하여 프로그램 내용에 따라 1개월~3개월 기간 동안 16회기 또는 24회기로 진행되며 운영프로그램별 6명에서 12명까지 참가가 가능합니다. 프로그램 비용은 무료이며 식사 및 교통비 지급이 가능하고 첫회기 또는 마지막회기에 공단직원이 방문하여 요양․보상․재활서비스제도에 대한 소개 및 설문,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회적응 프로그램 운영 기관
 
사회적응 프로그램은 지역사회복지관 및 장애인 복지관, 복지재단 등 협정기관인 외부 위탁운영기관을 통해서 운영되며 주 진행자는 관련 전공 박사학위를 소지한 대학교수 혹은 정신보건 임상심리사, 임상심리사, 상담심리전문자격증 소지자, 사회복지사 자격취득 후 집단프로그램 운영실무 경력자, 해당 분야 임상경험 5년 이상으로 학사학위 이상 소지자여야 합니다. 
 
사회적응 프로그램의 지원 대상은 2년 이상 통원요양 중인 산재근로자, 장해등급 결정자로서 판정일로부터 3년 이내인 자로 가족 및 간병인 참관이 가능합니다. 기타 문의 사항은 근로복지공단 소속지사에 문의하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사회심리재활서비스 - 가족화합 프로그램
 
가족화합프로그램은 요양 중 산재환자와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가족 간 화합을 통해 요양 중 스트레스와 심리불안을 치유하고, 원직장 복귀를 위한 재활 의욕을 고취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집단 상담과 영화보기, 외식 등의 문화 활동이 기본 프로그램으로 진행되고 리마인드 웨딩, 멘토 특강 등의 집단 활동, 가족휴양비가 지원되는 개별 활동이 특별 프로그램으로 진행됩니다. 매년 3월에서 11월에 근로복지공단 인천병원 등 10개 소속병원에서 운영되며 요양중인 산재근로자와 그의 가족이면 가족화합 프로그램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5. 사회심리재활서비스 - 재활스포츠지원
 
재활스포츠 활동을 통해 재해로 인해 손상된 부위의 회복과 기능강화를 위하여 마련된 프로그램으로 요양 단계에 따라 지원 대상이 조금씩 다릅니다.
 
요양 중인 산재근로자일 경우 요양종결이 예상되고 통원중인 산재근로자로 팔이나 다리 3대 관절중 1개 관절 이상 기능장해, 척추의 변형, 기능 또는 신경장해, 팔․다리 신경장해 (뇌, 척수손상으로 인한 팔․다리 장해 포함)가 남을 것으로 예상되어야 지원이 가능합니다.
 
요양이 종결된 산재근로자일 경우 종결일로부터 6개월 이내여야하며 팔․다리 3대관절중 1개 관절 이상 기능장해, 척추의 변형, 기능 또는 신경장해, 팔․다리 신경장해(뇌, 척수손상으로 인한 팔․다리 장해포함)로서 1-12급 해당 장해가 잔존한다면 재활스포츠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재활스포츠 지원 대상이라면 일반스포츠기관과 의료기관내 스포츠기관 중 선택할 수 있는데요. 일반스포츠기관에는 수영, 헬스, 에어로빅, 아쿠아로빅, 탁구, 요가, 필라테스 및 패키지가 있고 의료기관내 스포츠기관에는 수중재활, 척추재활, 재활운동이 있습니다. 이 중 1개 종목을 선택하면 된답니다. 스포츠시설 이용료 및 수강료는 일반스포츠일 경우 월 10만원 범위 내에서 3개월간, 의료기관내 스포츠는 60만원 범위 내에서 1개월간 지원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재활스포츠지원 프로그램 내용
 
재활스포츠 프로그램은 동일한 사유의 업무상 재해에 대하여 1종목 또는 1패키지 프로그램 1회에 한하여 지원되며 신청방법 등 기타 문의사항은 근로복지공단 소속지사로 문의하면 됩니다. 
 
 
6. 사회심리재활서비스 - 취미활동반
 
취미활동반은 진폐증으로 입원요양 중인 산재근로자를 대상으로 운영되는 프로그램입니다. 진폐증으로 입원요양중인 산재근로자의 정서적 안정과 재활의욕 고취를 위해 취미활동반 운영에 소요되는 재료비, 강사료, 다과비, 그밖의 운영비 등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월평균 10명이상 진폐 입원환자를 수용하는 의료기관이 취미활동반을 개설하고자할 때 관할 지사에 신고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재료비는 1인당 월 5만원 이내로 실제 소요된 재료비여야 하고 강사료는 1회당 5만원, 1개월간 총 25만원을 강사료로 지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작품전시회, 특별 행사 등의 목적으로 소요된 실비용을 특별지원금 명목 하에 1인당 3만원 이내로 실비용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7. 사회심리재활서비스 - 산재근로자 멘토링 프로그램
 
산재근로자 멘토링 프로그램은 산재로 인한 위기상황을 극복하고 사회․직업복귀에 성공한 산재근로자(멘토)가 요양중인 산재근로자(멘티)를 대상으로 위기극복 노하우를 공유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멘토링 제공자인 멘토는 산재로 인한 위기 상황을 극복하고 사회․직업복귀에 성공한 산재근로자로서 멘티의 부상 신체부위, 장해 및 회복정도에 따라 투병생활의 경험 전수 및 극복방안을 제시하고 멘토의 사회복귀까지의 계획, 과정, 시행 착오에 대한 경험을 전수, 사회(직업)복귀 이후 효과적인 적응방법을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멘토링 제공 대상자인 멘티의 대상은 요양과정 중 사회심리재활 지원이 필요한 사람, 공단의 잡코디네이터나 의료기관 사회복지사 또는 주치의가 멘토링 프로그램을 추천하는 사람, 공단의 산재근로자 점포운영 신청자, 그 밖에 소속기관장이 산재근로자 멘토링 프로그램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사람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멘토링 제공절차

 
멘토링 프로그램은 산재근로자의 회복 단계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진행되는데요. 아급성기 멘티에게는 투병생활의 어려움 공유 및 경험전수를 중점적으로 극복 방안을 제시하고, 회복기 멘티에게는 신체적 변화에 대한 상황 수용과 후유증에 대한 지식을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완치기 멘티에게는 멘토의 사회복귀까지의 계획, 과정, 시행착오에 대한 직접 겪은 경험을 전수합니다. 
 
이렇게 산재근로자의 빠른 사회․직업복귀를 위해 근로복지공단에서 지원하고 있는 사회심리재활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산재근로자 모두 몸도 마음도 건강하게, 사회 및 직업으로 복귀하는 그 날까지! 근로복지공단이 항상 함께하겠습니다. 
 

Posted by 희망누리

2017/06/16 13:30 2017/06/16 13:30

Trackback URL : http://blog.kcomwel.or.kr/trackback/3059

Leave a comment
[로그인][오픈아이디란?]
« Previous : 1 : ... 263 : 264 : 265 : 266 : 267 : 268 : 269 : 270 : 271 : ... 3182 : Next »

전체 (3182)
희망파트너 (536)
근로 공감 (580)
희망누리꾼 (244)
버팀목 (1395)
소통의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