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녕하세요, 희망누리꾼 7기 박지원입니다. “아이를 낳아서 직장을 그만뒀어.” 라는 말에 “왜?”라는 질문을 던지는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여성가족부가 2008년부터 시행해온 제도, ‘가족친화 우수기업 인증’을 통과한 ‘여성친화기업’입니다.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 입장에서 여성이 불이익을 받는 것은 당연하다고 말하는 기업들이 있는 반면에, 여성친화기업은 자녀 출산, 양육 등으로 인한 여성의 경력 단절을 예방하기 위하여 각종 지원 제도를 운영하고 또 직장 내 성희롱 예방까지도 적극적으로 이행하고 있어 일명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입니다. 여성인력의 사회진출이 활발한 요즘 여성분들이라면 더더욱 솔깃한 기사가 아닐까 싶은데요, 여성친화기업에는 어떤 기업들이 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1. 한화(Hanwha)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첫 번째는 화약, 방산, 기계, 무역 등에서 활약하고 있는 대기업 ‘한화’입니다. 한화그룹 회장 ‘김승연’씨는 2010년 "한화는 화약업종을 시작으로 해서 여성인력 채용이 부진했지만 앞으로는 여성인력을 키우는 시스템을 정비해 나가겠다."고 밝힌 데에 이어, 여성인력의 경쟁력 강화와 화합을 위해 컨퍼런스를 열기도 하고 핵심 여성인력으로 구성된 ‘위드(WITH)팀’으로 여성 리더 육성에도 끊임없이 노력하며 기업의 여성친화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또한 2013년 9월 무렵 여성의 출산과 양육으로 인한 경력단절을 예방하기 위하여 ‘일·가정 양립지원제도’를 실시하였는데, 임신 중 근무시간을 단축하거나 아이가 첫 돌이 될 때까지 야근을 시키지 않는 등의 탄력근무제가 크게 각광받고 있다고 합니다. 더불어 임신 중인 사원의 사원증 목걸이를 분홍색으로 제작하여 동료들이 임산부를 배려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임신 지원 용품을 담은 ‘맘스 패키지’라는 선물까지 주며 섬세한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모유 착유실과 임산부 전용 휴게실도 마련하고, 남녀 모두가 일·가정 양립에 기여할 수 있도록 매주 1회 야근·회식·회의를 금지하고 있으며 난임 직원들을 위해 시술비 지원과 최대 3개월까지 임신 지원 휴가까지 보장하고 있으니 가족복지가 정말 대단하죠? 이 덕분에 한화그룹 계열사 가운데 ㈜한화, 한화케미칼, 한화호텔앤드리조트 등 8개 계열사가 여성가족부에서 평가하는 가족친화기업 인증을 획득하기도 하는 좋은 결과를 거둘 수 있었다고 합니다.



2. 한국애브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금 생소하게 들리실 수도 있는 ‘한국애브비’란 기업은 연구 기반의 글로벌 제약 기업으로, 외국계 기업입니다. 애브비는 직원과의 활발한 소통을 통한 기업 혁신을 목표로 하는 만큼 ‘직원으로부터의 변화’를 중시합니다. 이러한 기업복지 덕분에 직원 만족도도 매우 높은 기업이라 일컬어지고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미국 ‘워킹마더매거진’이 매년 발표하는 ‘워킹맘이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에 4년 연속 선정된 바 있어 여성친화기업으로도 유명합니다.
 
애브비에서 만큼은 여성들을 가로막는 직장 내 보이지 않는 장벽, ‘유리천장’을 찾아볼 수가 없어 여성에게 인기가 많은 기업입니다. 이들은 탄력적 근무시간제는 물론 임신·출산 직원들을 위한 ‘엄마의 방’을 마련하고, 출산 전후 90일동안 임금을 100% 지급하는 프로그램을 시행하며 매월 둘째주 금요일을 ‘패밀리데이’로 지정하여 직원들이 가족과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오후 4시 반에 퇴근하도록 합니다. 또한 상하반기 1회씩 ‘패밀리 사이언스데이’와 ‘패밀리 쿠킹데이’로 정해 직원과 자녀가 함께 과학 놀이를 해보기도 하고 요리도 하고 있으며, 가족 여행비까지 지원해준다고 하니 오히려 입사 전보다 화목한 가정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3. 이트너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트너스는 경영지원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회사로, 대규모의 기업은 아니지만 2010년 ‘취업하고 싶은 강소기업’으로 선정된 적도 있을 만큼 주목받고 있는 기업입니다. 이들은 일찌감치 ‘심리상담 제도’를 운영하여 임직원들이 서로 존중하는 분위기 속에서 활발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었으며, 2012년에는 탄력적 스마트 오피스를 조성하였고 역량 개발 프로그램을 제공하기도 하는 등 사원 복지에 끊임없는 노력을 가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이트너스는 여성 직원들의 역량 강화와 임신·출산에도 편안한 기업 문화를 위해 출산지원금을 제공하고 육아휴직 또한 자유롭게 쓰도록 적극 장려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워킹맘도 일하기 좋은 일터를 만들기 위해 브런치를 즐기며 담소를 나눌 수 있는 카페테리아, 친환경 라이브러리, 발마사지를 받을 수 있는 휴게공간까지 조성하는 등 세심한 기업복지를 시행하고 있어, 실제 직원 구성도 여성이 절반을 넘을 만큼 여성 친화적인 기업입니다. 기업 탐방을 갔다 온 이들은 하나같이 이트너스의 ‘편안한 분위기’에 감탄하곤 하는데, 규모와 상관없이 정말 ‘선진적인 기업’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금까지 여성이 일하기 좋도록 배려하는 기업, 여성친화기업에 대하여 대기업부터 외국계기업과 강소기업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이외에도 인천국제공항공사, 아시아나항공, LG디스플레이, 글로우데이즈, 에이스프로젝트, KB국민카드 등 많은 기업들이 여성 복지를 위해 노력하는 여성친화기업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근로복지공단에서는 여성고용친화시설을 설치·운영하고자 하는 고용보험에 가입한 사업장의 사업주 또는 사업주단체에 시설건립비, 시설전환비, 시설임차비, 시설매입비, 시설개·보수비에 융자금을 지원해주는 제도와 직장어린이집 설치·운영 비용을 지원해주는 제도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저출산·고령화 극복에도 기여하고, 양성평등도 실현하고, 또 기업의 이미지까지 제고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에 지원금도 나온다고 하니 너도 나도 신청해야겠죠? 하지만 무엇보다 실질적 양성 평등의 사회가 실현되어 ‘여성친화기업’이 특별하지 않은 기업이 되는 그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희망누리꾼 7기 박지원이었습니다!
 
 
참고자료
[이그린뉴스] 김승연 회장의 '여성친화기업 선언' 후 4년... 한화그룹 달라졌나?, 박종준 기자-http://goo.gl/yRholM 
[한화케미칼] 여성을 배려하는 여성친화기업 한화케미칼! ,김상윤- http://goo.gl/3MNL4V   
[네이버카페] 독취사 http://goo.gl/UNOe4d 
[의학신문] 애브비, ‘일하기 좋은 기업’ 2회 연속 대상 수상, 손인규 기자-
http://goo.gl/PFUqaS 
[이트너스] 이트너스, ‘2013 경기도 일하기 좋은 기업’ 선정- http://goo.gl/7SXidl 
[네이버포스트]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 http://goo.gl/XfW2J5 


사용자 삽입 이미지

Posted by 희망누리

2017/06/12 13:30 2017/06/12 13:30

Trackback URL : http://blog.kcomwel.or.kr/trackback/3051

Leave a comment
[로그인][오픈아이디란?]
« Previous : 1 : ... 272 : 273 : 274 : 275 : 276 : 277 : 278 : 279 : 280 : ... 3182 : Next »

전체 (3182)
희망파트너 (536)
근로 공감 (580)
희망누리꾼 (244)
버팀목 (1395)
소통의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