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 급성기, 회복기의 재활서비스에 이어 근로복지공단의 요양단계별 재활서비스 중 마지막 단계인 사회․직업복귀기(치료 종결 후)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사회․직업복귀기는 말 그대로 치료가 종결된 산재근로자들을 일컫는데요. 사회 복귀가 정말 바짝 앞으로 다가온 만큼 재활 서비스도 좀 더 복귀를 중점적으로 둔 내용으로 진행되어야겠죠? 따라서 회복기에도 제공되었던 직장동료 화합 프로그램, 재활스포츠지원, 직업능력평가, 원직장복귀 사업주 지원, 직업훈련지원, 취업알선자원의 6가지 서비스는 그대로 제공되며 이와 더불어 사회적응프로그램, 합병증 등 예방관리, 케어센터 운영, 창업지원, 생활안정지원의 5가지 서비스가 추가로 제공된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양단계별 재활서비스 <사회․직업 복귀기> - 1. 사회적응 프로그램
 
사회적응프로그램은 산재근로자의 사회복귀 및 직업복귀 촉진을 위해 자기관리능력, 지역사회적응능력 및 직업적응능력 향상을 위한 집단프로그램입니다. 심리기능, 사회기능 및 직업기능 향상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원 대상은 2년 이상 통원요양 중인 산재근로자이거나 장해등급 결정자로서 판정일로부터 3년 이내인 산재근로자입니다. 프로그램은 위탁운영기관을 통하여 프로그램 내용에 따라 1개월~3개월 기간 동안 16회기 또는 24회기로 진행되며, 운영 프로그램(1개운영반 당)별 6명에서 12명까지 참가가 가능합니다. 운영기관은 지역사회복지관 및 장애인복지관, 복지재단 등 협정기관 등입니다. 비용은 무료이며 식사 및 교통비를 지급할 수 있습니다.
 
요양단계별 재활서비스 <사회․직업 복귀기> - 2. 합병증 등 예방관리
 
합병증 등 예방관리는 산재장애인 중 합병증 등의 예방 및 관리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근로자에 대하여 기본적으로 진찰, 약제, 처치, 검사, 물리치료, 기타 의학적 조치 등(한방진료 포함)이 지원범위 내의 진료 지원이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심근경색, 협심증, 기관지천식의 경우 무장해자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상병 또는 장해의 특성으로 후유증상이 악화되거나 그 후유증상으로 인해 합병증이 발생할 우려가 있는 자에 대하여 정기적인 관찰, 간단한 의학적 처치 등을 제공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양단계별 재활서비스 <사회․직업 복귀기> - 3. 케어센터 운영
 
케어센터 지원 서비스는 중증이나 무의탁 진폐장해인 및 고령의 산재장해인에게 생활공간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거주 및 생활공간 제공을 위한 전문 복지시설을 운영하며, 입소비용이나 입소기간, 프로그램은 센터별로 상이하기 때문에 서비스를 제공받기 전, 경기케어센터와 태백케어센터를 통한 자세한 문의가 필요합니다. 경기케어센터의 경우 60세 이상, 제 1급~3급인 산재장해인을 기준으로 입소 기준을 두고 있습니다. 60세 미만은 별도의 심사를 거쳐 입소자로 선정된다고 합니다. 태백케어센터는 65세 이상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는 진폐장해인(제1급~13급)으로서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의 수급자 또는 차상위 계층자는 입소 희망시 우선으로 입소 선정되며 연간 재산세납부액이 60,000원 이하인 산재장해인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요양단계별 재활서비스 <사회․직업 복귀기> - 4. 창업지원
 
창업지원은 산재장해인 중 직업훈련 직종 또는 취득 자격증이나 일정기간 이상 종사한 업종과 관련 있는 업종으로 창업을 희망하는 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임차보증금 1.5억 원 이내의 점포를 임대차 계약기간 1년 또는 2년 단위로 최장 6년까지 임대점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월세 점포의 경우 월 200만원 이내의 점포만 지원이 가능하며 월세 및 관리비는 운영자가 부담해야 합니다.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선 연 2%의 이자를 공단에 12개월 동안 균등하게 납부해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양단계별 재활서비스 <사회․직업 복귀기> - 5. 생활안정지원
 
생활안정지원은 ①산재유족 수급권자, ②상병보상연급수급자, ③산재장해 제1급~9급자, ④5년 이상 요양 중인 이황화탄소질병판정자, ⑤3개월 이상 요양 중인 산재근로자로 평균임금이 최저 임금 이하에 해당하는 산재근로자(의료비, 혼례비, 장례비에 한함)에게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사업운영자금의 경우 산재근로자창업지원 확정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산재근로자 및 유족의 생활 안정에 필요한 자금을 필요시기에 장기저리로 융자해 주는 서비스로서 연 2%, 2년 거치 3년 균등 분할 상환의 조건으로 융자받을 수 있습니다. 의료비, 혼례비, 장례비, 취업안정자금은 1,000만원, 차량구입비, 주택이전비, 사업운영자금은 1,500만원의 융자가 지원됩니다. 단 신용보증이 지원되지 않는 경우는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뿐만 아니라 산재근로자 및 자녀의 장학사업도 생활안정지원의 일환으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연간 1인 지원한도액인 500만원 범위 내에서 입학금, 수업료, 학교운영지원비가 포함된 고등학교 학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급성기부터 사회․직업 복귀기의 산재근로자를 위한 재활 서비스를 요양단계별로 나눠 알아보았습니다. 근로복지공단은 산업재해를 겪으신 산재근로자 분들의 경제적, 심리적 부담이 얼마나 큰지 알기 때문에 요양단계별로 재활 서비스에 차별을 두어 제공을 하고 있는데요. 모든 산재근로자 분들이 산재와 관련된 역경을 이겨내고 다시 일어나는 그 순간까지 근로복지공단이 함께 하겠습니다. 
 

Posted by 희망누리

2017/05/26 13:30 2017/05/26 13:30

Trackback URL : http://blog.kcomwel.or.kr/trackback/3027

Leave a comment
[로그인][오픈아이디란?]
« Previous : 1 : ... 200 : 201 : 202 : 203 : 204 : 205 : 206 : 207 : 208 : ... 3087 : Next »

전체 (3087)
희망파트너 (533)
근로 공감 (577)
희망누리꾼 (242)
버팀목 (1396)
소통의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