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가에서는 국가적으로 의미 있는 날을 국민 모두가 함께 기억하기 위해 특별한 일이 있었던 날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하여 기리고 있습니다. 8월 15일 광복절, 3월 1일 3·1절, 10월 9일 한글날과 같은 날이 바로 주요한 국가기념일이지요. 그런데 비록 빨간 날은 아니지만 4월에도 중요한 국가기념일이 있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대한민국의 정통성에 있어서 매우, 정말 너무나 중요한 것을 기리기 위한 국가기념일이 있습니다. 국가에서는 대한민국이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과 역사적 의의를 계승하였다는 점을 기억하기 위해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일인 4월 13일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하고 있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 국가보훈처 보훈사진관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일은 임시정부 수립 60주년인 1979년부터 국가보훈처장, 독립운동 관련 단체장, 광복회원이 참가한 가운데 서울 용산구 효창공원에서 합동추모제전을 거행해 오다가, 1987년 제9차 헌법을 개정하면서 “대한민국은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하였다.”라고 밝혀 대한민국의 정통성과 뿌리가 임시정부에 있음을 천명한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일을 정부기념일로 제정하고, 1990년부터 4월 13일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제71주년 기념행사부터 정부 주관 행사로 거행하고 있습니다. 이 날에는 국가보훈처 주관으로 효창공원에 있는 백범기념관에서 3·1운동으로 조직된 임시정부의 법통과 역사적 의의를 기리는 행사를 거행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대한제국의 정치체제였던 군주제의 한계를 극복하고, 한민족의 염원을 담아 수립한 최초의 국민주권국가로서 그 정통성이 오늘날 대한민국으로 계승되고 있다는 점에서 반드시 기억되어야 하는 우리의 역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1910년 일제의 총칼 앞에 무릎 꿇은 치욕적이며 암울했던 시기, 그러나 이 시기에도 우리의 역사는 중국 상해에서 수립되었던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통해 단절되지 않고 지속되고 있었다는 점을 보여주는 역사가 바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역사이기 때문이지요. 이처럼 임시정부는 민족사의 지속성을 가능케 하며 민주공화제 정부의 시초란 점에서 높이 평가되어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활동 역시 주목 받아야합니다. 국내외의 독립운동세력을 규합하고 민족의식고취와 인재육성, 무장투쟁, 외교활동 등을 전개하며 항일 독립운동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준 임시정부가 존재했기 때문에 우리는 민족의 항일역량을 분산시키기 위한 일제의 지속적인 탄압에도 굴하지 않고 광복군을 창설하여 태평양 전쟁에서 대일 선전포고를 하는 등 조국광복을 위한 투쟁의 역사를 담고 있습니다. 임시정부의 노력 대비 거둔 실제 성과에 대해서는 평가가 갈릴 수 있겠지만, 그 오랜 시간 독립을 위해 몸과 마음을 바쳐 희생한 선열들의 노력이 담겨 있는 단체로서 임시정부는 그 존재 자체로서도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그런데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두고 최근 평가가 갈리고 있습니다. 임시정부 문제는 국정 교과서 편찬이 진행됨에 따라서 논란이 더욱 점화되었습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존재를 어떻게 볼 것이냐의 문제를 두고 국정교과서 편찬을 주도한 뉴라이트 계열의 학자들이 해석을 달리하면서 학계 다수의 입장과 시민들의 통념과 배치되는 주장을 했기 때문입니다. 이는 이전의 ‘건국절’ 논란과도 관련된 것으로 1948년 수립된 대한민국 정부가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하고 있다고 볼 것인지 관련성은 인정하지만 그것보다 새로운 대한민국이 건국되었다는 사실을 강조할 것인지의 입장이 대립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논란에도 불구하고 헌법 정신에 따라 현재의 대한민국이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계승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 국가보훈처 보훈사진관


지금까지 4월 13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기념일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사실 많은 분들이 4월 13일이 그러한 기념일이었다는 것도 모르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앞으로라도 우리 역사 속에서 매우 중요한 독립운동 단체이자 현재 우리 대한민국 정부의 기원이라고 할 수 있는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수립된 역사적인 날을 기억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이 날은 그 오랜 시간 나라의 독립을 위해 몸과 마음을 바쳐 애쓰신 순국선열들을 기억하는 하루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일동- 묵념.
 

Posted by 희망누리

2017/04/12 10:41 2017/04/12 10:41
, ,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blog.kcomwel.or.kr/rss/response/2964

Trackback URL : http://blog.kcomwel.or.kr/trackback/2964

Leave a comment
[로그인][오픈아이디란?]
« Previous : 1 : ... 267 : 268 : 269 : 270 : 271 : 272 : 273 : 274 : 275 : ... 3090 : Next »

전체 (3090)
희망파트너 (533)
근로 공감 (577)
희망누리꾼 (242)
버팀목 (1396)
소통의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