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전후 휴가급여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회에 진출한 분들 중에서도 결혼을 준비하고 있는 여성분들의 가장 큰 걱정은 역시 결혼 후 출산과 육아 문제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결혼 후 출산을 하게 되면 지금 다니고 있는 직장은 어떻게 되는 걸까? 출산휴가를 받게 되었을 때 월급은 어떻게 계산될까? 등등 많은 궁금증과 함께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사실 국가에서 가장 많이 배려해주어야 하는 부분도 이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올해 들어서 정부의 출산 정책들이 많이 바뀌면서 새롭게 만들어진 것도 있고 지원이 확대된 부분도 있는데요, 오늘은 출산전후 휴가와 휴가급여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산휴가란?
 
출산전후 휴가는 임신/출산 등으로 인하여 소모된 체력을 회복시키기 위하여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근로기준법에서는 임신 중의 여성에 대해 출산 전과 출산 후를 합하여 총 90일(쌍둥이와 같은 다태아일 경우 120일)의 출산전후 휴가를 주게 되어 있으며 휴가 기간의 배정은 최소 출산 후에 45일(다태아일 경우 60일) 이상이 확보되도록 부여하도록 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휴가기간 동안에는 우선지원 대상기업의 경우 90일(다태아일 경우 120일)의 급여가 고용보험에서 지급되고, 대규모 기업의 경우 최초 60일(다태아일 경우 75일)은 사업주가 그 이후 30일(다태아일 경우 45일)은 고용보험에서 지급 됩니다.
 
 
출산휴가 신청 시기
 
출산전후 휴가급여의 신청 시기는 기업에 따라 두 가지 경우로 나뉩니다. 국가에서 우선지원 대상기업의 경우에는 휴가를 시작한 날 이후 1개월부터 휴가가 끝난 날 이후 12개월 이내 (휴가기간 중 : 30일 단위로 신청 가능)에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대규모 기업일 경우에는 휴가 시작 후 60일이 지난 이후 1개월부터 휴가가 끝난 날 이후 12개월 이내에 신청하면 됩니다. 반드시 명심하셔야 할 점은 출산휴가 종료일부터 12개월 이내에 신청하지 않을 경우에는 휴가급여를 받을 수 없다는 점입니다. 단, 천재지변, 본인·배우자 또는 그 직계존·비속의 질병·부상, 병역법의무 등의 사유가 있다면 해당 사유가 끝난 후 30일 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산휴가 신청 방법
 
출산전후 휴가의 신청방법은 필요한 서류를 구비한 후 신청자의 거주지 도는 사업장 소재지를 관할하는 고용센터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필요한 서류는 출산전후휴가 급여 신청서, 출산전후휴가 확인서 1부, 통상임금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임금대장, 근로계약서 등) 사본 1부, 휴가기간 동안 사업주로부터 금품을 지급받은 경우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 자료입니다. 현재는 온라인으로 신청도 가능하므로 간편하게 온라인으로 신청하셔도 됩니다. 온라인으로는 우선 사업주(기업회원)가 확인서를 접수 한 후 신청인(개인회원)이 급여신청서를 접수하게 되어 있습니다. 
 
 
출산휴가급여 계산 방법
 
또 한 가지 여러분이 궁금해 하실 점은 출산전후 휴가급여가 얼마나 나올까겠죠? 이는 현재 고용보험 사이트(http://www.ei.go.kr)에서 급여모의 계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피보험자라면 이곳에서 쉽게 계산해보실 수 있습니다. 계산을 위해 필요한 정보는 출산(예정)일, 임신기간, 출산전후 휴가기간, 월 소정 근로시간, 휴가기간 중 받은 급여액, 자신이 현재 다니고 있는 사업장이 대규모 기업인지의 여부를 입력한 후 통상적으로 받는 자신의 임금을 입력하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금까지 출산전후 휴가와 출산전후 휴가급여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출산은 한 사람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일 중에 하나입니다. 더군다나 일을 하고 있는 여성이라면 이는 더 어렵고 힘든 일이 될 수도 있겠죠. 그렇기에 더욱 더 법적으로 보장하고 있는 휴가와 급여는 모두 받아야 합니다. 필요한 정보 꼼꼼히 기억하셨다가 이후 요긴하게 쓰시는 일이 있었으면 좋겠네요. 이 땅의 모든 워킹맘분들! 화이팅입니다!
 

Posted by 희망누리

2017/04/07 10:30 2017/04/07 10:30
, , ,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blog.kcomwel.or.kr/rss/response/2952

Trackback URL : http://blog.kcomwel.or.kr/trackback/2952

Leave a comment
[로그인][오픈아이디란?]
« Previous : 1 : ... 186 : 187 : 188 : 189 : 190 : 191 : 192 : 193 : 194 : ... 3001 : Next »

전체 (3001)
희망파트너 (532)
근로 공감 (573)
희망누리꾼 (241)
버팀목 (1396)
소통의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