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기업의 의미와 종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녕하세요. 희망 누리 기자단 6기 양성민입니다.
희망누리 이웃님들! 경제행위를 수행하는 가장 기본 단위가 되는 경제주체에는 무엇이 있는지 혹시 아시나요? 경제 주체로는 개인, 기업, 정부, 외국 이렇게 4가지가 있습니다. 경제주체들은 각자 서로의 필요를 채워가고, 그 중에서도 개인과 기업의 관계는 경기에 영향을 줄 만큼 강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각 개인으로 함께 모여 살아가는 우리는 수많은 기업들을 마주하게 됩니다. 오늘은 수많은 기업들 중에서 익숙하기도 하지만 때론 조금 생소하기도 한 사회적 기업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먼저, 사회적 기업이 어떤 곳인지 살펴볼까요? 사회적 기업은 비영리조직과 영리기업의 중간 형태로,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서비스의 생산, 판매 등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을 뜻합니다. 「사회적 기업 육성법」을 살펴보면, 사회적 기업은 취약계층에게 사회적 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영업활동도 함께 수행하는 기관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보통의 기업들이 이윤극대화를 우선적인 목적으로 두고 활동하는 것과는 다르게,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서비스 제공,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 목적에 우선을 두고 활동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사회적 기업은 여러 유형이 있는데, 목적에 따라 일자리 제공형, 사회서비스 제공형, 지역 사회 공헌형, 혼합형, 기타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사회적 기업과 예비 사회적 기업
 
예비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기업의 이전 단계로, 사회적 기업의 몇 가지 인증 요건을 충족하지 못해 현재는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 받지 못하는 기업을 육성하고 지원하여 사회적 기업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돕는 제도를 말합니다. 사회적 기업의 주체는 고용노동부장관이지만, 예비 사회적 기업의 주체는 지방자치단체장, 정부부처장이고 근거제도나 인증요건에도 차이를 보입니다. 
 
 
- 사회적 기업과 소셜벤처
 
사회적 기업과 소셜벤처 기업은 목적과 운영 원리는 유사하지만, 수익성과 안정성 부분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소셜벤처 기업은 high risk-high return의 형태로 높은 위험을 감수하고 얻어낸 결과는 높은 수익성을 보입니다. 그러나 사회적 기업은 인증 제도를 통해 안정성을 보장받고, 정부의 지원을 통해 더 높은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한국사회적기업 진흥원 홈페이지
 
 
- 사회적 유형별로 알아보는 사회적 기업 사례
 
사회적 기업 종류 1. 일자리 제공형
 
일자리 제공형 사회적 기업은 취약계층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여 노동시장을 통합시키는 유형으로, 전체근로자 중 취약계층 근로자 비율이 50%가 되어야 합니다. 일자리 제공형 기업의 사례로는 ㈜자작나눔와 파머스페이스가 있습니다. ㈜자작나눔은 방부제를 쓰지 않는 친환경 화장품,세제를 생산하는 제조업체로, 유통기한이 3개월 미만 남은 제품은 전량 회수해 폐기처리 하는 원칙을 세우고 있습니다. 파머스페이스는 거름으로 쓰이거나 버려지는 못난이 과일을 판매해서 환경보호를 하는 기업으로, 맛과 영양이 좋은 못난이 과일을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하여 소농가 소득을 증가시키는데 힘쓰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 ㈜자작나눔 로고 >        < 파머스페이스 로고 >        
 
 
 
 
사회적 기업 종류 2. 사회서비스 제공형
 
사회서비스 제공형은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유형으로, 전체 서비스 수혜자 중에 취약계층 비율이 50%가 되어야 합니다. 사회서비스 제공형기업의 사례로는 기억발전소와 해피맘하우스가 있습니다. 기억발전소는 사람들의 과거 기억을 사진이라는 매체를 통해서 되살리는 일을 하는 사회적 기업입니다. 시니어 대상 프로그램 ‘기억의 지도’는 참가자들의 앨범에 꽂혀 있는 사진을 통해 삶의 이야기를 정리하고 스토리텔링을 시도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또한 해피맘하우스는 제주 돌하르방 인형 등 핸드메이드 인형을 만들어 팔고 인형 만들기를 할 수 있는 체험 학습장도 운영하는 사회적 기업으로, 오가닉 원단을 사용하고 천연 염색을 통해 친환경을 지키는 기업입니다.
 
 
사회적 기업 종류 3 지역사회 공헌형
 
지역사회 공헌형은 3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첫 번째는 지역의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지역 주민의 소득과 일자리를 늘림으로 지역 사회에 공헌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지역의 빈곤, 소외, 범죄등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것이고, 세 번째는 지역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는 조직을 지원해야 합니다. 세 가지 중 하나만 만족하면 지역사회 공헌형으로 인증을 받을 수 있는 요건이 갖춰집니다. 지역사회 공헌형 사회적 기업의 대표적인 예로는 거마가 있습니다. 울산의 사회적 기업인 거마는 버려지는 자전거를 수거하여 수리한 후 중고로 판매하여 친환경을 지키고, 이곳에서 일하는 근로자 연령이 68세로 실버 비즈니스를 실천하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2016년에는 울산 중구 자원봉사센터에 저소득세대 및 아동을 위해 친환경 자전거 100대를 전달하는 것으로 지역사회 공헌형 사회적 기업으로의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앞에서 살펴본 유형 외에도 다른 유형들의 사회적 기업과 수많은 종류의 사회적 기업들이 우리와 마주하고 있습니다. 어떤 목적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이 우리 삶에서 큰 의미가 있듯이, 사회적 기업들의 목적과 목표들도 각 기업들에게 큰 의미로 다가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사회적 기업들의 활동이 더욱 활성화되어, 다방면에서 이뤄지는 사회가 되길 바래봅니다. ^^
 
 
* 취약계층: 자신에게 필요한 사회서비스를 시장가격으로 구매하는데 어려움이 있거나 노동시장의 통상적인 조건에서 취업이 곤란한 계층을 이야기 합니다. 취약 계층의 예로는 저소득층, 고령자, 장애인, 경력단절여성 등이 있습니다.  
 
 
 
<참고자료>
: 사회적 기업 진흥원 홈페이지 「한 손에 잡히는 사회적 기업」 
 네이버 - ‘사회적 기업’
 
 기자단배너_양성민.jpg
 
오픈캐스트배너.jpg
 
02232.jpg

Posted by 희망누리

2017/02/23 10:30 2017/02/23 10:30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blog.kcomwel.or.kr/rss/response/2901

Trackback URL : http://blog.kcomwel.or.kr/trackback/2901

Leave a comment
[로그인][오픈아이디란?]
« Previous : 1 : ... 238 : 239 : 240 : 241 : 242 : 243 : 244 : 245 : 246 : ... 3001 : Next »

전체 (3001)
희망파트너 (532)
근로 공감 (573)
희망누리꾼 (241)
버팀목 (1396)
소통의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