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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새해가 밝은 지 벌써 한 달이 넘었습니다. 새해를 맞아 여러 계획을 세웠던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그 중에서도 올 한해는 다이어트 또는 운동을 열심히 해야겠다고 결심하셨던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지금은 어떤가요? 아직도 그 결심 잘 지키고 계신가요? 아직까지도 그 결심 지키고 계시다면 ‘작심삼일’이란 말을 극복하신 것이겠죠. 하지만 역시 새해를 맞아 건강한 몸, 군살 없는 몸매를 가꾸기 위해 꾸준한 운동을 다짐했던 이들도 귀찮음 앞에 굴복하신 분들이 더 많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이런 분들을 위해 최근 뜨고 있는 게 있으니 바로 홈트레이닝입니다. 오늘은 바로 이 홈트레이닝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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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트레이닝의 인기>
 
홈트레이닝은 집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운동법을 몇 가지 숙지하여 따로 운동할 곳을 찾아가지 않고 하는 운동으로 보다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을 뜻합니다. 홈트레이닝은 시간과 공간에 제약이 없고 돈도 절약된다는 점 때문에 점점 그 인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거창한 운동기구가 없어도 언제 어디서나 운동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시간이 빠듯한 주부나 직장인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홈트레이닝에 매진하는 ‘홈트레이닝족’은 대개 인터넷에 올라 있는 운동 방법을 따라 하며 혼자 운동하고, 자신의 변화된 모습을 담은 일지를 작성해 SNS 등에 게시하면서 운동을 하고 있답니다.
 
홈트레이닝이 인기를 끌다 보니 유명 홈트레이닝 영상은 조회 수가 100만을 넘을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또 월 5만6000원 정도를 내면 매일 전화로 운동과 식단 등 ‘맞춤 상담’을 제공, 홈트레이닝족이 보다 쉽게 운동할 수 있도록 돕는 애플리케이션도 많은 호응을 얻고 있는 상황입니다. 조성식 한양대 스포츠산업학과 교수는 “홈트레이닝의 장점은 편의성”이라며 “시간이나 시설 이용료 등 여러 제약이 없다 보니 운동을 꾸준히 하기 수월할뿐더러, 집에서 하니까 남을 의식할 필요가 없어서 더 자유롭게 운동할 수 있다”고 홈트레이닝의 인기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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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트레이닝 방법>
 
1. 스쿼트 

그럼 가장 기본적인 홈트레이닝의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볼까요? 일단 홈트레이닝의 기본은 바로 스쿼트입니다. 많은 분들이 가장 많이 하고 있기도 한 운동인데요, 스쿼트는 고관절과 무릎의 이동으로 옆구리, 허벅지, 엉덩이, 종아리까지 신체 여러 부분을 단련하는 운동으로, 특히 허벅지, 엉덩이의 군살 제거에 도움이 되는 운동입니다. 스쿼트를 할 때 잘못된 자세를 취할 경우 운동효과가 떨어지는 것은 물론 무릎 등에 무리가 올 수 있어 올바른 스쿼트 자세를 꼭 숙지해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다리를 어깨 너비 정도로 벌리고 섭니다. 팔은 앞으로 뻗거나 팔짱을 낍니다. 양손에 페트병이나 아령 등 적당한 무게의 물체를 드는 것도 좋습니다. 앉을 때 엉덩이를 쭉 빼고 허리를 곧게 펴줍니다. 이후 숨을 들이마시면서 상체와 엉덩이를 내려 종아리와 허벅지 사이 각도가 90도가 되게 합니다. 잠시 자세를 유지한 뒤 숨을 내쉬면서 상체를 그대로 들어 올립니다. 이 동작을 반복합니다. 이때 자기 발끝이 보이도록 자세를 취해야 합니다. 위와 같이 올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없다면 스쿼트를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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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플랭크 
 
스쿼트와 함께 많은 사람들이 하는 홈트레이닝으로는 바로 플랭크가 있습니다. 현대인들에게 흔히 보이는 거북목, 허리디스크 증상은 코어 기능이 많이 손실되어 몸의 중심이 무너져 생기는 증상이기도 합니다. 플랭크 자세는 이러한 증상에 도움이 많이 될 수 있습니다. 플랭크 자세는 우리 몸의 등, 복부, 엉덩이, 골반 근육을 발달 시켜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의 기본자세라고도 할 수 있고, 몸의 중심을 강화시켜 척추질환과 비만 예방까지 도움 받을 수 있는 자세이기 때문에 습관처럼 집에서 하면 아주 좋은 운동입니다. 
 
올바른 플랭크 자세는 먼저 손은 깍지를 껴준 상태로 팔꿈치가 바닥과 수직선이 되도록 세워주고 허리를 곧게 편 상태에서 종아리, 허리, 목이 모두 일직선이 되도록 해줍니다. 무게는 팔꿈치가 아닌 팔 전체에 실어 복부에 집중하며 허리가 아닌 코어에만 자극이 갈 수 있도록 반듯하게 세워줍니다. 플랭크 자세는 바르지 않으면 운동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자세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허리와 엉덩이가 올라가면 코어가 아닌 팔과 어깨 쪽으로 힘이 들어가 운동 효과가 떨어지므로 허리가 너무 꺾이거나 아래로 내려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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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홈트레이닝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두 자세도 그렇고 정말 간단하게 집에서 운동을 계속해서 할 수 있을 것 같지 않나요? 올바른 자세를 참고하시어 집에서 이 두 운동만 꾸준히 하셔도 좋은 운동이 될 수 있습니다. 새해 다짐으로 결심한 운동을 꾸준히 하고 있지 못한 분이 있다면, 홈트레이닝으로 귀찮음을 극복하시고 탄탄한 몸매 만드실 수 있길 바랍니다. 
 
 

Posted by 희망누리

2017/02/22 10:30 2017/02/22 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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