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학생이라면 학기가 시작할 무렵에 잊지 말고 반드시 늦기 전에 신청해야 하는 게 있죠? 수강신청? 아니죠! 바로 대학생 국가장학금입니다. 현재 정부는 한국장학재단을 통해 소득수준에 연계하여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에게 보다 많은 혜택에 주어지도록 국가장학금을 주고 있습니다. 반드시 한국장학재단에 국가장학금을 신청해야 장학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잊지 말고 국가학장금을 신청해야 합니다. 이제 3월 신학기를 앞두고 한국장학재단에서는 2월 27일부터 장학금 신청 기간이 시작된다고 공지했습니다. 오늘은 국가장학금에 대해서 자세히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가장학금 신청 기간 및 자격> 
 
우선 한국장학재단에서 공지한 내용을 먼저 알려드려야겠죠? 한국장학재단에서 공지한 국가장학금의 신청일정은 2017. 2. 27. (월) 9시 ~ 2017. 3. 9. (목) 18시입니다. 관련한 서류제출과 가구원 동의는 신청과 동일하게 2월 27일에 시작하여 마감은 더 늦은 3월 13일 18시까지이니 잊지 말고 이 기간 안에 신청을 마무리해야 합니다. 국가장학금의 지원대상은 대한민국 국적으로 국내 대학에 재학 중인 소득 8분위(구간) 이하 대학생 중 성적기준 충족자로 해당학기 국가장학금 신청절차(가구원 동의, 서류제출)를 완료하여 소득수준이 파악된 학생이라면 누구나 장학금 수혜가 가능합니다.
 
신청이 완료되면 국가장학금은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통해 확인한 가구원 소득, 재산, 금융자산, 부채 등을 반영하여 소득을 계산하여 장학금 수혜등급과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또한 소득수준과 별도로 성적기준을 제시하고 있어 학생들은 이 기준에 미달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의 경우 첫 학기에 한해 성적기준이 미적용 되지만 재학생은 C학점 경고제가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다만 기초~2분위(구간)는 직전학기 70~80점미만이라도 2회에 한해 경고 후 수혜 가능합니다. C학점 경고제는 학생이 선택할 수 없는 의무사항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가장학금 변경된 내용> 
 
이번에 한국장학재단에서 공지한 내용 중 이전과 바뀐 내용이 있다면 ‘C학점 경고제’가 1회에서 2회로 늘어났고 또한 다자녀 장학금이 4학년까지 확대되었다는 점입니다. 또한 고소득 재외국민 자녀의 국가장학금 부정 수혜를 막기 위해 ‘국외 소득재산 신고제’가 시행돼, 가구원 중 주민등록상 재외국민이 있다면 반드시 국외 소득재산 신고를 해야만 장학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만약 국외 소득재산이 미신고 되거나 허위, 불성실 신고로 확인될 경우 장학금 지원이 제한되니 필요한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줄 수 있도록 기준이 더 엄격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가장학금 신청과 관련해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것들이 많은데요, 먼저 처음으로 국가장학금을 신청하시는 분들 중 1학기 1차 신청 기간 중 아직 대학이 확정되지 않아 국가장학금 신청이 가능한지 묻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경우, 17년 1학기 기준으로 국가장학금 신청 시 ‘02. 학교 정보 입력’ 단계에서 “학교구분 : 학부, 학적구분: 신입”으로 입력 후, 학교등록여부 체크 박스 해제 후 확인을 클릭하며 대학정보 없이 신청이 진행되어 문제없이 장학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가장학금 신청 주의사항> 
 
또 국가장학금을 받기 위해 필요한 가구원 동의에 대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절차인지 묻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는 2015년부터 강화된 절차로 인해 반드시 필요한 절차입니다. 투명하고 공정한 학자금 지원을 위한 것으로 가구의 소득수준을 파악할 대 금융재산과 부채 등도 포함시켜 일부 고소득자들이 지원받던 일을 방지하고 금융부채가 있는 어려운 가구의 경우 학자금을 더 많이 지원하기 위한 취지에서 대학생 가구원의 소득정보 제공 동의가 필수이기 때문에 더 공정한 학자금 지원을 위해서 이 절차에 반드시 동의해주셔야 합니다.
 
학자금 대출과 관련해서, 국가장학금 신청과 학자금 대출이 동시에 가능한지도 묻는 분들이 있을 수 있는데, 이 경우 문제없이 가능합니다. 신청서를 작성하면서 ‘04. 학자금 유형 선택’ 단계에서 본인이 수혜를 원하는 학자금 상품(국가장학금, 학자금대출 등)을 체크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다만 국가장학금을 제외한 학자금상품(학자금대출)의 경우 실제 신청기간 이전에 신청하실 경우 예약신청이며 심사는 본 신청기간 중에 진행된다는 점 유념하셔야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금까지 한국장학재단에서 운영하는 국가장학금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2월 27일부터 시작되는 국가장학금 신청 꼭 잊지 말고 신청하셔서 장학금 혜택을 받으셔야 하는 분들은 꼭 놓치지 말고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잊지 말아야 할 것! C학점을 받게 되면 장학금 수혜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노는 것도 좋지만 학점도 놓치지 마시어 장학금 혜택 꼭 다 받으실 수 있기 바랍니다. 
 
  

Posted by 희망누리

2017/02/21 10:30 2017/02/21 10:30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blog.kcomwel.or.kr/rss/response/2897

Trackback URL : http://blog.kcomwel.or.kr/trackback/2897

Leave a comment
[로그인][오픈아이디란?]
« Previous : 1 : ... 242 : 243 : 244 : 245 : 246 : 247 : 248 : 249 : 250 : ... 3001 : Next »

전체 (3001)
희망파트너 (532)
근로 공감 (573)
희망누리꾼 (241)
버팀목 (1396)
소통의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