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 범칙금] 금연구역 흡연시 과태료, 담배꽁초 투기시 벌금! 흡연 법대로 합시다!

최근 거리에서 담배 피우는 사람들 보기가 극히 드물어지기 시작했는데요. 사회적으로 담배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가 커져감에 따라 우리나라는 흡연과 관련 다양한 규제안을 내놓고 있답니다. 일례로 2012 여수세계박람회는 국제박람회로서는 처음으로 금연박람회로 개최되었지요. 더욱이 금연구역이 늘어남에 따라 담배로 인한 불이익도 발생하고 있는데요. 담배꽁초 투기나 금연구역에서 흡연을 하다 걸리는 벌금 등으로 경제적인 손실도 늘어나는 추세인데요, 담배를 피움으로써 얻게되는 불이익에 대해 알아볼까요?


대기업에 다니는 이 과장. 최근 담배를 끊어야겠다는 생각이 절실해지고 있습니다. 회사 대표가 금연을 시작하면서 담배 피는 사람을 보면 자신도 피고 싶어진다는 이유로 흡연실을 모두 없애버렸기 때문입니다. 점심시간에 밖에 나와서, 또는 옥상에 올라가서 담배 한 모금 빨고 오지만 그것도 여의치 않습니다. 담배를 피우고 사무실로 들어가면 절로 찌푸려지는 여직원들의 표정. 아~ 이것도 스트레스입니다!


 
담배로 인한 경제적 마이너스

얼마 전, 코엑스 일대 영동대로가 금연구역으로 지정이 되었습니다. 2012년 11월부터 시행되며, 위반 시 과태료 10만원이 부과됩니다. 서울을 비롯해 전국 각 문화재 주변도 마찬가지로 금연구역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이는 우리나라 대부분의 문화재가 나무로 만들어져 불에 취약하기 때문인데요, 이 때도 흡연 시 과태료 10만원이 부과된답니다.




금연구역은 걸어 다니는 길도 포함됩니다. 서울 서초구는 유동인구가 많은 강남대로 구간을 보행 중 금연거리로 지정했는데요. 지하철 2호선 강남역 9번 출구~지하철 9호선 신논현역 6번 출구까지 강남대로 934m 구간과 지하철 3호선 양재역 12번 출구~엘타워 앞까지 450m 구간에서는 담배를 피우면 과태료가 적게는 5만원, 많게는 10만원이 부과됩니다.

전국의 주요 국립공원 역시 금연구역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특히 서울시의 각 자치구 공원 및 어린이 놀이터 등 1,950개소가 금연구역으로 지정되어 과태료가 적게는 5만원, 많게는 10만원이 부과됩니다.




예전에는 버스정류장에 서 있으면 여기저기서 날아오는 담배 연기 때문에 얼굴 찌푸리는 사람들 많았는데요. 정류장 금연 구역 실시로 인해 담배 피우는 사람들에게 역시 과태료가 부과된다는 사실 알고계시죠?

운전 중 담배를 피우고 꽁초를 차창 밖으로 버리는 행위를 자주하셨다면 좀 더 주의를 기울이셔야겠습니다. 기존에는 운전 중 담배꽁초 투기에 대한 범칙금이 3만원이었지만 5만원으로 인상되었거든요.
 
  2012년 12월부터 확대되는 금연구역
2012년 12월부터는 국민건강증진법에 의한 공중이용시설에 대한 절대금연구역이 해당시설 전체로 확대된다고 합니다.

먼저 대형건물과 대형음식점, 그리고 정부 청사, 공공기관 청사, 의료기관 및 보건소 등의 공공시설입니다. 그동안은 영업장 내부의 사무실이나 회의장, 또는 대기실, 민원실, 화장실, 복도 등 다수인이 이용하는 구역이 금연구역이었다면 이제는 해당시설 전체가 금연구역이 됩니다. 이로 인해 고속도로 휴게소까지 전체 금연구역으로 확대된답니다.





학교, 학원, 보육시설은 물론 청소년 수련관 등의 청소년이  활동하는 시설 전체도 금연구역으로 지정되었답니다. 게임방이나 만화방, 객석 수 300석 이상의 공연장, 실내 체육시설, 어린이 놀이시설 등 어린이들이 주로 사용하는 장소도 금연구역으로 확장되었습니다. 단, PC방의 경우는 2013년 6월부터 시행된답니다.

또사회복지시설, 교통관련 시설, 목욕장, 대규모 점포 등 기존에 소극적인 수준의 금연법이 시행되었던 시설들도 앞으로는 해당시설 전체가 금연구역으로 지정될 예정이랍니다.  



금연구역 등의 확대로 인해 최근 거리에서는 담배 연기를 찾아보기 힘듭니다. 그러나 여전히 보이지 않는 곳에는 담배꽁초가 버려져 있는 등 흡연자들의 비밀스러운 흡연도 이루어지고 있지요. 담배는 피우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지만, 어차피 피워야한다면 잘 알고 피우는 것도 중요합니다. 법과 에티켓을 잘 지키며 담배를 즐기는 신사의 모습, 잊지 마세요!

Posted by 희망누리

2012/09/17 15:00 2012/09/17 15:00

Trackback URL : http://blog.kcomwel.or.kr/trackback/201

Comments List

  1. levofloxacina 500 a cosa serve 2018/05/09 04:47 # M/D Reply Permalink

    Thanks for finally talking about >근로복지공단 대표블로그 희망누리 <Loved it!

  2. 비흡연자 2013/06/10 23:02 # M/D Reply Permalink

    pc방,식당등 흡연금지 적극 찬성함. 감동의 정책임.
    실효성이 있어야 하고 단속도 계속 강화해야함.
    담배값도 선진국처럼 1만원이상으로 인상해야 함.
    청소년,임산부,비흡연자에게 피해를 주는 흡연행위는 없어야 함.
    흡연자는 본인만 건강을 망치길 바람. 남에게
    냄새 보내서 피해주는 경우가 다반사임. 흡연부스에
    들어가서 피길 바람. 주변에 사람 없을때 피길 바람.
    흡연부스는 연기가 있어서 또 싫다고 하는 이기적인
    흡연자들임. 비흡연자는 고통받아도 상관없다고 생각하는게
    흡연자임. 공동 화장실안을 담배냄세로 자욱하게 만드는게
    흡연자임. 산불나게 만드는것도 흡연자이고 차밖으로
    담배꽁초 버리는것도 흡연자임. 담배 재 날려서 옷에
    구멍나게 하는것도 흡연자임. 길거리에서 담배 피면서
    다니며 길빵해서 어린이,성인 할것없이 고통받게 하는
    배려없고 이기적인 흡연자들이 대다수임. 어린이가 옆에
    있는데 어린이 눈높이에 담배꽁초 들고 있는게 흡연자임.
    무연담배 스누스를 하면 남에게 피해안줄텐데 배려가 없음.
    흡연부스에 들어가서 흡연자끼리 피던지 주위에 아무도
    없을때 피던지 충분히 배려를 할수 있는데 배려가 없는게
    흡연자임. 흡연자는 비흡연자에게 고통을 주면서 양심도 없음.

  3. 베리베리 2012/10/15 06:04 # M/D Reply Permalink

    담배 피는 것까진 좋은데 제발 아무대나 버리지 좀 말았음 좋겠어욤
    특히 길거리에 버려져 있는 꽁초들 보면...
    이건 뭐 도보가 재털이도 아니고... ㅠ.ㅠ

  4. 베리베리 2012/10/15 06:04 # M/D Reply Permalink

    담배 피는 것까진 좋은대 제발 아무대나 버리지 좀 말았음 좋겠어욤
    특히 길거리에 버려져 있는 꽁초들 보면...
    이건 뭐 도보가 재털이도 아니고... ㅠ.ㅠ

Leave a comment
[로그인][오픈아이디란?]
« Previous : 1 : ... 3049 : 3050 : 3051 : 3052 : 3053 : 3054 : 3055 : 3056 : 3057 : ... 3207 : Next »

전체 (3207)
희망파트너 (537)
근로 공감 (581)
희망누리꾼 (245)
버팀목 (1395)
소통의 (1)